연혁
    전체목록

    왜 아이비리그 인가?


    아이비리그 대학 진학의 장점은 


    첫째, 미국 내 혹은 세계적으로 한 분야의 권위자나 지도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전공분야가 무엇이든 일단 아이비리그 대학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면 그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자 혹은 지도자가 된 사례가 많습니다. 

    전 세계에서 온 우수한 학생들이 아이비리그 대학의 탁월한 교육 시스템에서 학업을 마치고 사회의 리더로 성장한 예는 일일이 언급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합니다. 


    둘째, 아이비리그 학교의 동창생들과 인맥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미국 및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기업의 엘리트 계층 대다수가 아이비리그 학교의 동문 입니다. 

    따라서 아이비리그에서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인맥 구축이 가능 합니다. 


    셋째, 아이비리그 출신에 대한 주변의 기대 속에서 더욱 노력하여 보다 나은 결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3,000개가 넘는 미국 대학 중 8개에 불과한 아이비리그에서 공부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기대와 관심이 더욱더 집중됩니다. 

    이에 학업에 더욱 열중하게 되고 사회에서는 자신의 업무에 더욱 충실하여 더 높은 성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아이비리그의 학비



    아이비리그의 학비는 평균 6천만 원 정도입니다. 
    이는 꽤 높은 금액이지만 미국의 대학들은 각종 학비 원조나 장학금 제도가 잘 정립되어 있습니다. 
    아이비리그의 장학금 제도는 ‘필요 기반(Need Based) 제도’로서 경제적 사정으로 학비를 충당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최우선으로 장학금을 지급 합니다. 
    아이비리그의 학비 원조나 장학금을 신청하려면 부모님의 계좌 정보 및 세금 정보를 제출하고, 학교에서 이를 검토하여 다양한 수준의 지원금을 결정 합니다.

    장학금은 ‘성적 우수자에게 수여되는 것’이라는 일반적인 관점에서 성적순으로 지원금을 제공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아이비리그는 성적을 바탕으로 등록금을 면제하지 않습니다. 
    UC계열의 대학교들(캘리포니아 주립 대학교)은 입학 성적이 우수한 경우 등록금을 면제해주기도 하지만 
    아이비리그의 학교들은 필요 기반 제도라는 원칙을 고수합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지원 프로그램 외에, 
    미국 어느 대학의 학생이라도 미국 시민권 혹은 영주권을 가진 학생이라면 
    FAFSA(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라고 하는 미 연방정부에서 지원하는 학비 원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학생의 경제 사정을 고려해 지원금을 책정하며 보통 연간 3,000~5,000 달러 사이에서 결정 됩니다. 

    아이리비리그 졸업생의 연봉

    높은 수준의 등록금을 지불하고 아이비리그를 졸업하면 어느 정도의 연봉을 받게 될까요? 
    아이비리그 졸업생의 평균 연봉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Pay Scale)



    그렇다면 ROI(Return On Investment)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요?
    ROI: 해당 대학교 졸업 후 20년간 평균 소득 – 고등학교만 졸업 후 20년간 평균 소득 - 4년간 해당 대학교 학비 

    다음은 미국 내 1,200개의 대학을 대상으로 ROI를 조사한 결과 중 아이비리그 학교들만 발췌한 표 입니다.



    ROI 만 단순 비교하더라도 1,200개가 넘는 학교 중 아이비리그가 상위권에 랭크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학교의 네임벨류와 더불어 아이비리그의 ROI 수준을 고려하면, 
    학생들에게 아이비리그 진학은 상당히 매력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아이비리그는 미국 시민권자, 영주권자 및 외국 유학생 모두 입학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어린 시절부터 아이비리그를 목표로 노력한 학생이라면 비교적 수월하게 입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입학하고 과정을 무사히 마쳤다 하더라도, 졸업 후에는 어떤 상황을 맞이하게 될까요? 
    아무리 훌륭한 학교를 좋은 성적으로 졸업했다 하더라도 영주권이 없다면 취업이라는 벽에 가로막히게 됩니다. 
    학부 졸업 후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며, 
    특히, 미국의 의대 혹은 치대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영주권은 가히 필수적인 자격증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영주권이 있다고 진학이 쉬운 것은 아니지만, 
    영주권자와 유학생에게 할당되는 입학 쿼터가 다르기 때문에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는 것입니다.

    또한, 남학생의 경우에는 병역 문제도 간과할 수 없는데, 
    영주권을 취득한 경우에는 합법적 병역 연기가 가능하여 
    영주권을 ‘글로벌 시대의 필수 자격증’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미국 시민과 동등한 조건에서 취업 및 각종 경제활동을 할 수 있으며, 
    해외 이주자로써 합법적으로 병역연기가 가능해 지속적인 학업과 직장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이 영주권의 선호도를 높이고 있으며, 
    영주권 획득의 방법으로 경제적 여력만 있다면 상대적으로 쉽고 빠른 취득이 가능한 EB-5 투자이민 비자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미국투자이민 전문 기업모스이민컨설팅